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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시대 글로벌HR 동향 및 글로벌HR 부서의 역할 변화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1-05-13 09:18:41

□ 기업의 HR부서
    - 조직, 직무, 채용, 인사관리, 보상, 평가, 교육, 노무 등 다양한 역할 수행
    - 글로벌HR 업무는 해외 사업 상황 및 진출국 현지법령 등까지 고려해야 함
    - 대다수 기업은 글로벌HR 부서 또는 전담자 부재 → 인사담당 동시 수행

□ 최근 글로벌HR 주요 검토사항
    - Transformation : HR 및 해외이주전문가의 가치와 기여도는 무엇인가?
    - Talent : 임직원들을 어떻게 국제적으로 배치할 것인가? (글로벌 순환배치)
    - Thrive : 회사는 어떻게 리스크를 관리하고 임직원을 돌볼 것인가?

□ 글로벌HR 동향
    - 코로나19 상황에서도 50%의 기업은 해외파견 지속 예정
    - 복잡성/불확실성의 증가로 글로벌HR 부서의 역할 변화
    - 글로벌HR 관련 외부 전문성에 대한 의존도 상승

□ 글로벌HR 부서의 변화 제언
    - 본사-해외법인 간 Global Governance 구조와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 (주요 지표 관리 등)
    - 인재의 국가 간 이동계획 재검토
    - 예산의 효과적인 집행을 위해 주재원 파견 및 해외출장 프로세스 재정비
    - 전문성을 지닌 외부 파트너 활용 고려
    - 증가하는 현지 채용에 따라 본사-해외법인 간 역할 및 책임 정의
    - 핵심 Position에 대한 인재 Pool 운영
    - 새로운 형태의 파견 제도 검토 : 비대면 활용한 가상파견, 인근국가간 단기파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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