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빠르게 변하는 시장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이용자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원스톱’ 통합 서비스가 확대되는 추세다. 표준화된 시스템과 디지털 전환을 통해 효율적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안정적인 공급망과 IT 기술을 활용해 진행되던 업무가 원스톱으로 바뀌면서 이용자의 만족도 및 서비스 경험이 극대화되고 있다. 수출입 기업의 운송을 돕는 통합 플랫폼, 대여 및 수거와 세척 과정을 통한 다회용기 순환 서비스, 해외 진출 기업을 위한 리로케이션 서비스까지 원스톱 서비스로 생태계를 혁신하는 스타트업을 만나봤다.
해외 진출 기업 위한 원스톱 리로케이션 서비스 '소프트랜더스'
해외진출 기업을 위한 원스톱 리로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랜더스는 국내 유일의 리로케이션 서비스 플랫폼 기업으로 기업의 해외 진출 시 인재 이동과 설비 이전 등에 필요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해 해외 진출 본연의 목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해외 이사, 비자 발급, 보험 등 기업이 직접 처리하기 까다로운 서비스들을 중개하고 있다. 최근 기업들의 해외 사업이 활발히 재개됨에 따라 해외진출 기업을 위한 원스톱 리로케이션 서비스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 중국, 베트남 등 30개 주요 해외 파견 국가에 대해 리로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프트랜더스는 올해 5월에 이미 지난 해 전체 매출을 초과했으며, 2021년부터 분기별 50% 이상의 거래건수와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이브, 한화솔루션, SK머티리얼즈, 위메이드, 에스퓨얼셀 등 대기업과 외국계기업 외에도 신생 혁신기업들이 장단기 인재 해외파견, 법인 설립 등의 과정에서 다양한 리로케이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 이후에는 더욱 경쟁력 높은 서비스 개발 및 운영에 힘쓸 계획이다.
[한경잡앤조이 강홍민 기자]
기사원문: 우리도 바꾼다 '효율' '속도' 높인 원스톱 서비스로 가는 스타트업 - https://magazine.hankyung.com/job-joy/article/202207197167d